익구닷컴 게시판을 약간 개편했습니다. 간략히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알립니다 - 익구닷컴 공지사항이나 익구 신상에 중대한 변화가 있거나 할 때 알리는 곳입니다.


우약탐구 - 저에 대한 이모저모를 늘어놓는 곳입니다. 憂弱이라는 제 호는 “약함을 걱정한다”는 의미입니다. 언제나 저의 어리석음과 모자람을 인식하자는 뜻이면서도 약한 것, 어려운 것, 힘겨워 하는 것에 대한 관심을 놓지 말자는 뜻이기도 합니다. 갖다 붙인 유려한 의미만큼이나 제 호에 부끄럽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자유단심 - 제 잡글 중에서 딴에는 표현이 유창하고 내공이 많이 실린 주옥같은 글들을 올릴 예정입니다. 찾아보며 공부를 하거나 깊은 고민을 많이 한 글로서 나름대로 작품성 짙은 글들이 모일 듯 하네요. 푸하하 자유인, 자유주의에 대한 깊은 애정을 단심(丹心)이라고 표현해봤습니다.


명각만필 - More liberal 게시판보다는 조금 가벼운 잡생각들과 고민의 무늬들이 남겨질 곳입니다. 조촐한 사유의 흔적과 사색의 즐거움이 있도록 하겠습니다. 명각(明覺)은 불교 수계식에서 받은 제 법명입니다. 한번 써먹어 보고 싶어서요.^^ 만필(漫筆)이란 보고 듣고 느낀 바를 마음 내키는 대로 적은 글이라는 뜻입니다. 김만중의 서포만필, 시인 황인숙님의 인숙만필 정도의 용례가 있네요.


익공잡록 - 일기장 같은 곳으로 신변잡기와 시사 논평이 주를 이룰 것입니다. 주위 사람들과 부대끼며 살아가는 이야기나 사회에 투덜거리고픈 이야기를 가볍게 써내려 갈까 합니다. 그래서 여러 가지 자질구레한 일들을 기록한다는 뜻의 잡록(雜錄)이라 이름 붙였습니다. 참고로 익공(翼公)은 제 또 다른 애칭입니다.


부국안민 - 명색이 경영학도인 만큼 경제 관련 칼럼을 엄선해봤습니다. 제 꿈이 부국안민에 보탬이 되는 사람입니다.^^


백가쟁명 - 함께 나누고 싶은 여러 논객들의 칼럼을 모으는 곳입니다.


백화제방 - 이것저것 모으기 좋아하는 익구가 이래저래 모으는 시나 좋은 글 조각입니다.


게시판 개편과 더불어 조만간 익구닷컴 글들을 좀 정리할 생각입니다. 익구닷컴을 꾸린지 두 해가 넘어서면서 글도 제법 쌓여서 수백개의 글들이 있다 보니 공해도 좀 있는 거 같고요. 새출발하자는 의미로 정리벽이 발동하여 제 컴퓨터 문서파일 정리를 겸해서 싹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저는 시답지 않은 잡글을 올릴 때도 많은 자기검열을 합니다(검열이라는 표현보다는 함부로 글을 쓰지 말자는 경계라는 표현이 더 나을지도 모르겠네요). 혹시 나중에 꼬투리 잡히지나 않을까, 먼 훗날 필화의 소재로 쓰이지 않을까라는 기우에 호들갑을 떨지요.^^; 이런 생쇼 속에서 탄생한 제 잡글들은 정말 자식 같이 애착이 갑니다. 나중에 돌아보면 제 민망했던 역사가 고스란히 묻어나기도 하고, 지금은 잊고 사는 뜨거운 마음에 부끄러워지기도 하고, 이런 기특한 생각들을 했었구나라며 대견스러워하기도 합니다.


이건 여담이지만 무한 애프터서비스 정신으로 제 잡글에 오타나 맞춤법, 띄어쓰기 오류도 발견되는 족족 수정하고 있답니다. 오프라인에서 다 보여 주지 못한 저란 녀석의 생각과 사는 모습들을 이 온라인 공간에서 진솔하게 담아내기 위해 무던 애를 쓰고 있으니 어여삐 여겨 주세요.


끝으로 블로그가 익숙지 않으신 분들께서 종종 글 쓸 수 있는 곳을 찾으시는데... 그토록 애타게들(?) 찾으시는 방명록은 익구닷컴 로고가 있는 맨 위쪽에서 GuestBook을 찾으시면 됩니다. 블로그 특성상 손님용 게시판 메뉴가 따로 존재하지 않음을 양지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제 글 쓰는 곳 없다는 핑계 말고 글도 남겨주고 가세요.^^ 그럼 오늘도 치열하고 재미나시길! - [憂弱]
Posted by 익구
: